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토샵 연속 Undo 설정법

 


예전에는 Ctrl + Z 키로 연속해서 Undo를 했었는데포토샵 7때였나??
어쨌든 이게 CS 때부터인가 Undo/Redo 단축키로 변경이 되어버렸습니다. (Undo:작업취소, Redo: 재샐행 )

그래서 Ctrl+Z를 누르면 UndoRedo가 번갈아가면서 나오게됩니다.

지금껏 사용했던 연속해서 이전단계로 갈수있는 단축키는 Alt + Ctrl + Z 키로 변경되어 누르기가 참 불편하게 되었습니다.

Ctrl+Z 키는 많은 프로그램에서 이전단계로 돌아가는 단축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글쓰기에서도

Ctrl+Z 를 누르면 이전단계로 돌아갑니다.

거기다 포토샵같이 여러단계를 되돌아가는 일이 빈번한 작업에서 Alt + Ctrl + Z 처럼 3개의 키를 누르는건 너무 성가십니다.

 

다행히 포토샵에서는 이러한 단축키를 바꿀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포토샵 깔면 설정잡을때 제일 먼저 바꾸는게 단축키설정입니다. 예전으로 돌아가자구요~~


Undo 단축키를 Ctrl + Z 로 바꾸는법

상단 팝업 메뉴 Edit → Keyboard Shortcuts and Menus 로 갑니다.
Application Menu Command 에서 Edit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Undo/RedoStep Backward(이전단계) 를 사진처럼 바꿔 주세요

OK하시면 Set: Defaults 값이 수정되어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뭔가 잘못만지신거 같으면 Set 에서 Defaults 값을 다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연속해서 Undo 사용할 수 있게 횟수 설정

 

 Undo를 사용하다보면 몇십번은 뒤로 돌아갈 일이 생깁니다. 브러쉬 작업이나 뭔가 지우는 작업, 힐링 작업등을 하다보면 20~30번은

그냥 넘어가기도 합니다. 이럴때 Undo 횟수 설정에 막혀 더 이상 뒤로 갈 수 없게 되는 일이 생긴다면 정말 한숨만 나옵니다.

제가 XP를 사용하던 시절에는 메모리가 1G정도밖에 안됐음에도  기본 20회를 50회 정도까지 늘렸었는데

사용도중 Undo 횟수에 막히는 일이 가끔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컴퓨터의 사양들이 다들 좋아져서 포토샵 좀 사용 하시면 4G는 기본으로

하시고 전문적으로 사용하시는분들은 8~16G까지도 끼우신다고 합니다. 메모리가 치킨 전쟁한 것도 이렇게까지 끼우는데 한 몫했죠~

적당한 횟수는 메모리의 여유에 따라서 조절 하시면 되는데 어떤 작업이든 100회정도면 커버되지 않을까 합니다. 


상단 팝업 메뉴 Edit → Preferences → Performance 로 갑니다.
History & Cache 에서 History States 값이 Undo 횟수입니다.
전 넉넉하게 150정도 해놓았습니다. 이건 메모리 사양에 따라 다른데 각자 사용하시다가 필요한 만큼 조절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그리고 Cache Levels 는 미리보기 이미지를 빠르게 보여주기위핸 캐시를 설정 하는걸로 8단계까지 있습니다. 높을수록 빠르지만 램 사용량이 높아집니다. 이건 그냥 기본 설정대로 하는게 좋을듯합니다.

 

Cache Tile Size 는 128k,132k, 1024k, 1028k 가 있는데 포토샵의 이미지를 다루는 속도에 직결합니다.

하지만 컴성능에 영향을 많이 받기때문에 컴성능이 받쳐주지 않으면 오히려 더 속도가 느려집니다.

컴을 잘모르면 손대지 마시고 컴이 최신이다면 1024k 까지 올리셔서 테스트 해보세요

 

Memory Usage 는 메모리 사용량으로 기본이 60%정도 잡히는데 메모리 여유가 되시면 70% 정도까지 올려주세요

Scratch Disks 는 포토샵 가상메모리 공간을 설정하는 곳인데 하드중 빈 공간이 많이 남는 백업 하드에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SSD를 사용하신다면 SSD에 Scratch Disks를 잡아 두시면 사용도중 가상메모리 사용으로 인한 딜레이가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