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게이트 3TB 하드 (ST3000DM001) 구입및 펌웨어(CC4H) 업그레이드

 

시게이트 3TB 하드 구입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게이트는 좀 기피하는게 하드에서 파킹소음이 납니다. 끼익 끼익 소리가 나죠

시게이트에서 수정 펌웨어가 나오기는 하는데 예전에 펌웨어 업하다가 에러가 나버려 펌웨어 설치를 실패한적이 있어 꺼려 집니다.

 

그래서 웬디 제품을 구매하려고 했는데 이번엔는 시게이트가 제품 자체가 좀 좋게 나왔습니다.

 

시게이트 3TB (ST3000DM001) 는 7200rpm, 플래터장수가 1TB 3장, 버퍼 64MB, SATA3, \186,000

웨스턴 디지털 3TB (WD30EZRX) 는 5400rpm, 플래터장수가 750G 4장, 버퍼 64MB, SATA3, \180,000

 

하드의 발전으로 RPM이 10000rpm 이 넘어가는게 대세가 될줄 알았는데 저전력 ,그린등이 세계적인 테마가 되면서 5400rpm이 대세가

되는 상황으로 변해버렸죠

 

이런 상황에 시게이트 3TB는 7200rpm으로 메리트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부팅용으로 쓰실분들에겐 속도가 높은게 좋으니까요

여기에 웬디를 압도하는 성능은 플래터장수 입니다. 3장과 4장은 엄청난 차이죠

 

제가 가진하드는 거의다 3장짜리인데 작년에 업자가 4장과 3장가지고 가격 장난칠때 짜증나서 4장짜리 산적이 있습니다.

정말 안좋더군요 실제 무게도 차이가 많이 나며 작동할때도 약간 힘들어보입니다. 소음도 더 있구요

 

그래서 시게이트로 알아보고 있었는데 역시나 이번 제품도 하드 파킹소음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행히 현재 수정 펌웨어는 나온 상태이구요 처음부터 잘 만들면 안되나?

 

어쨌든 플래터장수의 메리트는 너무 세기 때문에 시게이트 3TB로 질렀습니다.

 

시게이트 3TB 하드 (ST3000DM001)

 

 

 

 

웨스턴 디지털 VS 시게이트 디자인 비교

 

웬디는 심플하며 약간 투박한 반면 시게이트는 나사부분 이나 여러부분 디자인적으로 신경을 쓴듯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 이쁜건 시게이트 튼튼해보이는건 웬디 입니다.

 

중요한 3TB 인식문제 3TB가 전부 인식이 안되고 2.19TB 까지만 인식 된다고 하죠 XP에서 일어나는 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윈도우7에서는 하드를 처음 인식시키면 디스크 초기화를 하게 되는데 여기서 MBT/GPT 파티션 형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여기서 GPT 를 선택하면 윈도우7에서는 2.72TB 까지 정상 인식하게 됩니다. (2TB는 1.81TB까지 인식하죠)

 

하지만 단순 저장용이 아니라 부팅용으로 만들려면 메인보드에서 UEFI를 지원해야한다고 합니다.

또 이 UEFI는 윈도비스타 64bit, 윈도7 64bit 에서만 지원해준다고합니다.

즉 부팅용으로 사용하시려면 메인보드가 UEFI를 지원해야하며 윈도우7 64bit OS를 깔아야 합니다.

 

 

3TB 디스크 초기화및 새볼륨 ,포맷 과정

 

 

 

시게이트 펌웨어 CC4B를 CC4H로 업그레이드

 

펌웨어 버전은 하드 앞 라벨을 보시면 나와 있습니다. 제품은 CC4B 이며 수정 펌웨어는 CC4H 입니다.

 

시게이트에서 제공하는 펌웨어 업글 프로그램인 Barracuda-ALL-GRCC4H 를 실행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과정

 

 

 

시게이트 업그레이드 주의 사항을보면 레이드 시스템에서는 펌웨어가 불가하다는게 보이실겁니다.

불가능합니다. 제가 저것 때문에 에러가 났었구요 이번 펌웨어 역시 레이드에서는 안됩니다.

또 ACHI모드에서도 안된다는 의견도 보입니다. 되는 분도 있다고 하구요  가장 안전한건 IDE 모드 입니다.

 

어쨌든 저는 몇번 실패했는데 하드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또 "외부 저장 장치들의 연결을 제거 해주십시오"라는 걸로 봐서 외장하드 방식으로 펌웨어 업글이 안되는거 같습니다.

백업하라는 안내 메시지도 있는데 테스트 해본 결과 자료가 있어도 영향은 받지 않는거 같습니다.

다른 분들도 자료에 영향 없었다구 하구요 단순히 시게이트사 방어차원 메시지 인거 같습니다. 이런걸로 시비걸지

마라 이거겠죠~

 

본체열고 하드 장착후 진행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 시작에 체크하면 진행중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진행중 버튼을 누르면 화면상에 창이 사라지며 컴퓨터가 자동 종료되며 부팅시 시케이트 펌웨어 유틸리티가 도스창에서

실행됩니다. CC4B 펌웨어의 하드가 확인되며 몇분안에 CC4H 문자가 보이며 큼지막한 SUCCESS 문자가 보입니다.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으로 펌웨어 정보를 확인해보면

 

펌웨어 CC4B 에서 CC4H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시게이트 ST3000DM001 펌웨어 CC4H 유틸리티가 10.3MB라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라가지 않내요

그래서 관련내용과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글을 포스팅한 주소 링크 걸어드릴께요 

 

이레지아 블로그 - 신형 시게이트 하드 쇳소리(하드파킹) 없애기 - CC4H 펌웨어

 

CrystalDiskInfo 프로그램 : 펌웨어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압축풀고 실행파일 클릭하시면 됩니다.

 

CrystalDiskInfo5_0_0.zip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은 CC43 제품으로 펌웨어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제품 라벨에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