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토샵 오토세이브 (AutoSave) 자료를 백업하는법

 

포토샵을 사용하다보면 갑자기 에러가나서 포토샵이 프리징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어쩔수없이 강제종료시켜야하는데

세이브를 잊고 몇시간 작업을 진행하던중 포토샵이 다운된다면 정말 눈물나올지도 모릅니다.

 

또 저장을 했는데 생각해보니 저장전 작업물이 필요해진 경우도 있구요

 

어쨌든 이러한 포토샵 백업파일이 있다면 하는 생각이 간절할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신 기술을 해마다 선보이는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이 오토 세이브 기능이 없다는게 참 .... 개발자들이

이런 불편한점을 왜 해결하지 못할까라는 답답함이 있었습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았기때문인지 CS6부터는 Automaticaly Save Recovery 기능을 집어넣었습니다.

 

포토샵 AutoSave 기능

 

그런데 이 오토세이브 기능이 참 애매합니다.

뭘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컴이 강제 종료나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로 종료가 됐을때

포토샵을 재실행시 마지막 저장분이 살아난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게 상당히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운좋으면 되지만 운나쁘면 저장되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강제적으로 저장된 파일을 가져와 보려고 어디에 저장되는지를 찾아보았습니다.

 

C:\Users\본인컴퓨터이름\AppData\Roaming\Adobe\Adobe Photoshop CS6\AutoRecover

 

다른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강제 종료된후에도 저장된파일이 없을때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포토샵이 정상종료되면 이 세이브백업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해버리는데

강제종료당해도 포토샵이 정상종료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는거 같습니다.

그렇게되면 백업파일도 자동 삭제되기때문에 저장이 안되죠

 

예로 포토샵을 작업관리자(Ctrl+Shift+ESC)로 강제종료시키면 백업파일이 활성화되서 재실행시 백업본이 살아납니다.

하지만 포토샵이 프리징되서 어떠한키도 먹지않아 작업관리자(Ctrl+Shift+ESC)로 강제종료시키면

백업파일이 살아나지 않습니다. 프리징되버리면 포토샵이 다운된상태이기때문에 비정상종료인지 정상종료인지

인식을 하지 못하는거 같습니다.

 

이렇다보니 항상 작업물을 일정간격으로 백업해주는 유틸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상당히 좋은게 있더군요

 

PSDAutoSaver라는 프로그램으로 플러그인방식으로 포토샵에 들어갑니다.

 

이 유틸의 강점은 백업파일을 시간순서대로 10까지 파일(BAK1,BAK2,.....BAK10)을 저장할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이전 파일순으로 지워지게됩니다.

 

PSDAutoSaver

 

 

실행방법

우선 압축파일안에 32bit, 64bit, MAC용 파일이 있습니다.

이중 자신의 OS에 맞는 파일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Next 누르시고 진행하시면 아래 플러그인 폴더를 지정하는 창이 뜹니다.

 

포토샵의 플러그인 폴더를 선택한후 OK 하시면됩니다.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S6 (64 Bit)\Plug-ins

 64bit 나 32bit 나 포토샵이 있는 폴더의 플러그인 폴더로 연결해주시면됩니다.

 

 

설치하신후 포토샵을 실행해서 활성화 합시다

 

 

실행하시면 PSDAutoSaver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Auto Saver 옵션

시간간격 설정, 너무 큰사이즈를 백업하는걸 방지하기위해 파일사이즈 미만일경우만 세이브하는 옵션도 있다

 

Folder 옵션

원본과 동일한 장소에 백업할지 다른장소에 백업할지를 선택하는 옵션

 

History 옵션

백업파일 갯수 설정이다 3개로 설정하면 백업파일이 시간간격에따라서 오래된순서를 지우면서 항상 3개의 백업파일을 만듭니다.

그 아랫쪽은 파일 생성시간을 기준으로 오래된 파일을 삭제시키는 옵션입니다.

설정에 따라서 1시간 혹은 1일 지난 파일을 갯수에 상관없이 삭제시킵니다.

 

PSDAutoSaver 1.4 버전 파일

 

 

1.4버전은 exe 설치 버전으로 그냥 설치하시변 됩니다. 다만  데모버전으로 기간이 있습니다. 얼마동안의 기간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제가 사용해본봐로는 30일 이상 사용하다가 어느 순간 key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떳습니다.)

 

1.5버전은 홈피에 30일 데모 버전으로 확실이 나와있내요. 

 

그런데 PsdAutoSaver 유틸에는 key를 넣는 옵션이 없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 포토샵 실행시 구매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일단 사용하시다가 이런 메시지가 뜨시면 구매를 하시던지 해야할꺼 같습니다.

 

 

 

PSDAutoSaver 1.5 버전 파일

 

 

 

1.5버전은 실행하면 포토샵 플러그인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켜지면서 설치를 안내합니다.

(Extension Manager 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져있어야합니다. 포토샵 플러그인 설치 유틸인데 없다면 어도비 홈피에서 다운받으세요)

 어도비 다운로드 링크 첨부합니다. 그리고 버전별로 따로 있으니 아래쪽 확인하세요)

http://www.adobe.com/kr/exchange/em_download/

 

PSDAutoSaver 1.5 라는 유틸을 제공하고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http://www.electriciris.com/downloadpsdautosaver.html

 

현재 사이트에서 30일 데모버전을 제공하며 유료버전은19$ 구매하셔야합니다.

 

추가

윈도우8에서 설치가 안되는 상황이 생겨 다른 방법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특별한 건 아니고 윈도우7에서 이미 설치 되어있는 파일을 복사해서 윈도우8에 옮기시면 됩니다.

플러그인 파일의 위치는 "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C 2014\Plug-ins "을 보시면 Automate 폴더가 있고 여기에 PsdAutoSaver 폴더가 있습니다.

Automate폴더를 복사해서 설치가 안되는 컴의 포토샵 플러그인 폴더에 붙여넣기하시면 됩니다.

 

 

위 압축파일을 풀어서 집어 넣으시면 되며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C 2014\Plug-ins\Automate\PsdAutoSaver"  루트에 플러그인 파일이 위치했는지

확인해주세요

 

이러한 포토샵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다른 하드에 백업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

 

▶▶폴더를 일정간격으로 백업하는 유틸 (Everyday Auto Ba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