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가비트랜 구축을 위한 ipTIME N6004R


컴퓨터와 노트북간의 자료공유를 위해 USB 3.0을 이용했지만 자료이동이 빈번하다 보니 이것도 영 귀찮은 게 아닙니다.
그러던 중 기가비트랜의 자료를 검색해보니 실속이 100MB/s 정도 나온다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100MB/s 면 가치가 있죠~^^


일단 집안에 공유기가 있다 보니 추가로 기가비트랜만을 위해서 구매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ipTIME N6004M 제품이 눈에 띄지만 이 제품은 재고사정이 좋지 못 한 거 같습니다. 최저가로 올라와있는 상품은 다 일시 품절입니다.
제가 이 제품을 실제로 구매한 건 작년 여름쯤이었는데 지금 확인해보니 일시 품절인 상태 그대로입니다. 그렇다보니 재고가 있는지도
의심이 갑니다..


그러던중 3만9천원대 N6004M 제품의 재고가 떠서 구매를 했는데 결국에는 재고가 없어서 취소 처리 될 줄 알았는데
판매자 분께서 재고가 없어 N6004R 제품으로 보내 주셨습니다. N6004R 제품은 애매한 제품인데...
가격은 몇 천원 더 비싸지만 칩셋이 리얼텍으로 저가형 칩셋입니다.


그에 비해 제가 구매하려고 했던 N6004M 제품은 라링크라서 리얼텍보다는 조금 좋죠
칩셋 부분에서는 밀리지만 N6004R 제품의 장점이라고 하면 하드웨어NAT 가속기가 내장되어있어 CPU 부하를 좀 줄 일수 있다고 합니다.
어쨌든 저는 낮은 가격으로 기가비트 랜을 구축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기로 합니다.

 

 

네이버 지식검색 ipTIME 기가비트 제품

http://shopping.naver.com/search/all_search.nhn?query=iptime+%EA%B8%B0%EA%B0%80%EB%B9%84%ED%8A%B8&iq=&cat_id=&frm=NVSHSRC

 

ipTIME N6004R 개봉기

 

 

 

 

 

 

 

 

일단 기가비트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공유기 이외에  케이블을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보통 가정에 사용되는 광랜이 100M이기때문에 CAT.5e가 대부분 깔려있으며 일반공유기를 구매하면 들어있는 케이블 역시 CAT.5e 입니다.

 

인터넷 회사에서 주는 셋톱박스로부터 공유기는 CAT.5e 여도 상관없지만 공유기와 컴퓨터 끼리는 CAT.6으로 연결하지 않으면

전송속도 1G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기가비트랜을 구축하기위해서는  CAT.6 인 케이블을 추가로  반드시 구매 해야합니다.

전 가격차이가 크지 않길래 CAT.6 FTP 케이블을 구매했습니다.

 

간단한 CAT5 ,5e,6, UTP/FTP/STP 설명

 

 

 

이렇게 구매한 케이블을  방 외부로 빼야하는데 벽을 뚫든지 창문을 뚫든지 해야 합니다.

이것도 생각해둔 게 에어컨 파이프 구멍으로 벽이 뚫려 있으니  그쪽으로 빼야겠다 생각만 하고 있다가  케이블이 도착해서 그 구멍으로

빼려고 하니 쉽지 않습니다. 파이프가 워낙 짱짱해서 케이블을 그냥 막 밀어넣으면 케이블 헤드부분이 손상될 거 같아서 케이블 앞부분을

테이프로 감아서 밀어 넣어 보지만 쉽지 않습니다. 철사 옷걸이로 밀고 쑤시고 해서 간신히 밀어 넣었습니다.

 

외부 케이블 빼내는 작업 후

 

기가비트랜이 드디어 구성 되었습니다.

 

2군데 설정을 좀 잡아 주어야합니다.

제어판/장치관리자/네트워크어댑터로 가셔서 설정을 해줍니다.

 

제어판 기가비트랜 설정

 

 

 

절전은 사용안함, 속도 및 이중은 1.0Gbps 전이중, 점보 프레임은 9KB MTU

 

점보프레임은 컴퓨터사양이 좋으면 설정에 따라 큰 차이가 없으며, 공유기 자체에서 점보 프레임이 작동한다는 것도 같구요

그래서 그런지 설정에 따른 차이가 별로 없는거 같습니다. 저는 사용안함으로 해도 별차이가 없더군요

 

제어판 작업은 기가비트랜으로 연결된 2개 컴퓨터에서 같은 작업을 해주어야합니다.

 

공유기쪽 설정을 보면 트래픽관리/링크설정정보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설정해줍니다.

http://192.168.0.1/ <-- 공유기 기본주소로 들어가셔서 설정을 해줍니다.

 

 

2번째 포트가 노트북과 기가비트 랜 설정이 되어있구요 4번째포트는 또다른 공유기와 연결되어있다보니 100M가로 나옵니다.

동작모드는 수동, 속도는 1Gbps, Duplex는 FULL  로 바꾸시고  각각 적용을 해줍니다.

 

노트북과 데스크탑간에 기가비트 랜을 통한 자료 전송입니다.

 

100MB/s 를 넘나 듭니다. 평균속도는 90~100MB/s 정도이며 용량이 작을 수록 속도는 당연히 줄어듭니다.

 

전송속도를 보면 1G이하 ,1G이상~4G이하, 4G이상 기준으로 속도에 변화가 있는거 같습니다.

USB 3.0 카드 속도 분석해 본적이 있는데 그때도 그렇더군요

( 참고하시려면 http://whadam.tistory.com/235  )

 

이렇게 해서 기가비트를 구축하니 자료이동이 훨씬 수월해 지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