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셜 댓글 라이브리(LiveRe) 티스토리 플러그인 (신 버전) 설치방법 및 설명

 

블로그에 댓글을 남길 때 '로그인' or '이름, 비번, 자신 블로그의 URL(선택)' 을 이용해서 남기게 되는데 로그인을 하지 않고 이름, 비번 방식으로 댓글을 남기면 지금까지 남긴 댓글을 모아서 볼 수 도 없을 뿐더러 어떤 블로그에 질문을 남겼는지도 알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메인 포털 블로그인 다음, 네이버 같은 경우 대부분 가입하고 있기 때문에 댓글 관리에 문제가 없지만 티스토리는 오로지 블로그 서비스이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없는 사람들은 로그인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소셜 댓글은 티스토리에게는 어쩌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티스토리는 소셜 댓글 서비스를 플러그인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하는 곳은 '라이브리'입니다. 라이브리(LiveRe)는  2015년 10월에 신 버전을 내놓았지만 티스토리 플러그인은 구 버전 인체로 유지하다가 2016년 3월 7일인 얼마 전 신 버전 플러그인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플로그인 공지글 :http://notice.tistory.com/2301

 

 

라이브리의 SNS 로그인 범위 확대

구버전에서는 다양한 SNS를 지원하지 않았지만 신 버전에서는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터그램, 구글+, GitHub, LinkedIn 등과 같이 거의 모든 SNS를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좋아졌으나 티스토리와 연동 문제

디자인 변화를 보면 휠씬 이뻐졌습니다. 소셜 아이콘도 크기가 커지고 둥글 둥글 해졌습니다. 댓글을 달고 싶은 욕망이 들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생겼습니다. 구 버전에서 지원되었던 티스토리와의 댓글 연동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라이브리를 통해 작성되던 댓글은 플러그인 제거시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또 블로그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티스토리 댓글이 '0' 으로 잡히기 때문에 설치에 많은 장벽이 됩니다. 라이브리 측에서는 그동안 구 버전에서 연동을 하면서 문제점이 많아 신 버전에서 제거하고 안정적으로 가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라이브리 측에서 다시 연동이 가능하도록 신경 써주셨으면 합니다.

 

 

 

 

▶추가로 지원해줬으면 하는 기능 (최근 댓글 위젯, 블로그 주인 자동로그인, 디자인의 심플화, 댓글 수정 제한)

라이브리로 댓글 시스템이 바뀌게 되면서 사이드바에 최근 댓글 창이 무용지물이 됐습니다. 그래서 라이브리 최근 댓글 창을 위젯 or 태그 입력을 통해서 지원해 줬으면 합니다. 또 블로그 주인 역시 댓글을 쓰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플러그인 설정 창에서 블로그 주인은 자동 로그인이 되도록 옵션을 줬으면 합니다. 또 디자인이 좋아졌으나 부피가 커지고 복잡해진 느낌이 있습니다 아래쪽 부피를 줄이고 심플하게 다듬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댓글 수정이 한 번으로 제한이 걸려있는 부분도 댓글 이용자에게 폐쇄적인 느낌을 갖게 합니다

 

 

설치과정

 

라이브리 설치라고 쓰여있지만 무슨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건 아니고 라이브리에 가입하고 코드를 받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PV 1,500초과시 광고가 삽입될 수 있다는 글이 있지만 개인 블로그에는 무료 정책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로그인하시거나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시면 되는데 Explore 9이하 버전에서는 가입 창이 뜨질 않습니다. 그럴 경우 크롬이나 스마트폰으로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익스플로러 낮은 버전은 가입 창이 뜨질 않습니다.)

 

블로그 주소, 사이트 이름, 사이트 운영방식 등을 선택하신 후 코드 발급 신청하기를 클릭하세요

 

 

라이브리 댓글 창 관련 설정입니다. 추가하고 싶은 SNS를 선택하고 댓글을 더보기 or 페이지 방식으로 선택합니다.

추후에 다시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발급하기를 누릅니다.

 

 

라이브 설치 코드 중 티스토리를 선택하신 후  Copy Data-uid 라는 곳을 클릭하시면 코드가 복사됩니다.

 

복사되었으니 이제 붙여넣기 하시면 되니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붙여넣기 하신 후 바로 아래쪽 티스토리 댓글을 숨길지 나타나게 할지 선택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설치된 라이브리 모습

라이브리 댓글 창 관련 설명입니다. 알림과 계정설정 버튼을 누르면 우측에서 마이라이브러리 창이 생깁니다.

 

 

 

▶마이라이브리 창 (댓글, 알림, 계정)

알림 or 계정관리를 클릭하면 우측에서 관리창이 생겨납니다. 여기서 기본적인 건 대부분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사진은 커집니다.)

 

 

 

▶라이브리 홈페이지 관리창

홈페이지에서 인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총 4가지 관리 창이 나옵니다. 라이브리를 이용해 생성된 댓글을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라이브리를 통해 유입된 방문자도 식별이 가능합니다. (클릭하시면 사진은 커집니다.)

 

 

총평

아주 좋은 플러그인입니다. 디자인도 기존 구 버전에 비해서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티스토리 댓글 연동이 안된다는 점이 아주 큰 걸림돌입니다. 저도 이 문제로 몇 번을 달았다 때었다를 반복했습니다. 그나마 새로 만드는 블로그라면 도전해볼만하지만 블로그 품질에 악영향이 갈까 봐서 그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라이브리 관계자분들은 부디부디 댓글 연동 부분을 신경 써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