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자 어원 암기박사&김시현&무작정 따라하기 비교

 

제가 자격증을 딸 때는 이런 어원을 이용한 교재가 없었던 거 같던데 자격증을 따니 이런 책이 보이더군요

무작정 암기하는 게 어떤 분에게는 쉽고 어떤 분에게는 정말 어려울 겁니다.

그렇다 보니 이런 어원을 이용하는 방식은 단순 암기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또 무작정 암기하는 게 쉬운 분들이다 하더라도 어원을 알고 있고 없고는 장기간 암기에 도움이 되며 누군가에게 한자를 알려줄 때 어원을

덧붙여 한자의 구조까지 알려준다면 좀 더 돋보일 겁니다.

 

한자 자격 시험을 위한 교재 중 어원을 이용해서 암기 하는 교재는 암기박사시리즈, 김시현교재, 길벗의 무작정 따라하기 세가지 정도 되는데

3가지 교재를 봐 보니 각각 특징이 있기에 참고하실 분들 하시라고 비교해봅니다

 

 

어원을 이용한 교재 종류

 

>암기박사 시리즈  (어문회 기반)

암기박사는 책 종류도 참 많습니다.

한자 암기박사 : 2권으로 되어 있으며 1권은 3급~8급 , 2권은 1~2급 을 다루고 있으며 MP3를 지원합니다.

암기박사식 능시 : 급수 별로 되어 있지만 3급 교재는 3~8급 한자 모두 수록, 2급 교재는 2급만 수록, 1급 교재는 1~2급 모두 수록 입니다.

일본어,중국어 암기박사 : 일본어 중국어 관련 한자를 수록하며 발음을 표기 하고 있습니다.

 

>김시현 교재 (진흥회 기반)

"한 번에 합격하는 한자자격시험"이 급수별로  있으며 롤 형태의 실전 문제집 있습니다.

 

>길벗 한자 교재 (1,344자)

한자 무작정 따라하기, 필수 한자 무작정 따라하기 (포켓판) 이 두 가지가 있으며 필수 한자 포켓판은 한자 무작정 따라하기의 내용을 줄여서

포켓판으로 만든 겁니다.

 

 

암기박사, 김시현, 길벗 교재 비교

 

암기박사, 김시현, 길벗 교재는 모두 어원을 기반으로 하지만 느낌이 다릅니다.

 

▶암기박사

 

「암기박사」를 보면 "~가~니" 와 같은 운율을 타며 리듬감 있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설을 보면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최대한 말을 줄여 함축적으로 의미를 표현하기 때문에 눈에 그 의미가 잘 들어옵니다. 

전체적인 편집은 한글의 초성 순서대로 나열하지 않고 비슷한 혹은 관련된 글자끼리 그룹을 이루도록 되어있습니다.

 

 

▶김시현

 

「김시현 교재」를 보면 한자를 분해, 분석하고 그 의미를 세세하게 해설하는 서술적인 느낌입니다.

전체적인 편집은 한글의 초성 순서로 나열합니다.

 

 

▶길벗 교재

 

「길벗 교재」는 대표한자를 기반으로 관련한자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어원을 풀이하고 있으며 간혹 한자의 어원이라기 보단 저자가 한자의

형태에서 찾아낸 느낌을 포함시켜 해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독자로서는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전체적인 편집은 사람, 사물, 동물, 식물 등 관련한자로 구분해서 그룹 지었습니다.

 

 

어원 부분 비교

 

이 3 교재는 함축적 해설, 서술식 해설, 이미지화식 해설 로 어원을 풀어 놓은 방식이 각기 다릅니다

엄청난 양의 한자를 외워야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어원책을 고르는게 중요합니다.

 

 

▶각 교재 어원 비교 (클릭하면 커집니다.)

 

동일 한자를 두고 어원을 풀이해 놓은걸 보면 함축적 표현이거나 서술식 표현이다라는 차이 일뿐 「암기박사」와「김시현」은 얼추 비슷한

어원 해석을 하고 있으며 공감이 가는 평이한 해석입니다.

하지만 「길벗 교재」는 갑자기 무당이 나옵니다. 물론 제가 어원 전문가가 아니니 무당이 이 한자 해석에서 나올 수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느끼기에는 저자가 한자의 형태를 보고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걸 상상해서 포인트를 준 해설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자의 모양 유래 등에 공감이 가지 않아 외우면서 의문이 들게 합니다.

 

「길벗 교재」는 이러한 느낌이 간혹 등장하기 때문에 구매자 분들이 어떻게 느끼시냐 에 따라 호 불호가 나뉠 거 같습니다.

혹은 재미있다라는 분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김시현 어플 2~5급

 

또 김시현 교재는 어플을 제공하고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드마켓에서 검색이 안되시는분들은 이걸로 다운받으세요 (2급어플안에 2~5급까지 포함입니다.)

 

김시현 2급 어플.zip

 

 

총평

 

어쨌든 「암기박사」는 리듬감, 속도감등을 갖추면서 외우기 쉽도록 운율감안에 정확한 해설을 넣은 느낌이며

「김시현」은 한자어를 분해, 분석을 통해 편안하게 서당 선생님이 해설 해주는 듯한 느낌입니다.

 

「길벗 교재」는 이미지 맵을 이용한 나열로, 누군가 한자를 설명해줄 때 대표한자를 쓰고 파생되는 한자를 나열하는 느낌을 담은 걸로 생각

됩니다. 하지만 어원 책의 기본인 어원이 공감 가지 않는 부분이 조금 있다는 점이 조금 걸립니다.

여기에 「길벗 교재」는 한자시험 교재가 아니기 때문에 다루고 있는 한자도 1,344字 밖에 안 된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어원 교재를 찾으시는 분들이 이 글을 보고 구매하시는데 도움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포스팅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