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니의 학습형 통합 리모컨 RM-VLZ620 개봉기

소니의 학습형 리모컨으로 디자인이 소니스타일 답게 좋습니다.

기능은 통합리모컨으로 삼성이나 기타 브랜드의 코드를 넣으면 사용할 수 있으며, 그밖에 학습기능이 있어 에어컨 ,선풍기 등

다른 리모컨의 전파를 카피해 메모리 시킬 수 있습니다.

 

그밖에 다른 학습형 리모컨은

 

 

 

첫번째 모델 AV MAX AV-1000이 제가 쓰던 모델로 국내에서 학습형리모컨 초기 모델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2005년도에 출시되어 저는 2006년정도 구매를 했던거 같습니다.

디자인이나 액정 위치등은 괜찮아보였고 가격은 3만원대로 상당히 고가지만 학습형 리모컨은 이것뿐이었기때문에 구매를 했습니다.

숫자버튼의 눌림은 그닦 좋지는 않습니다. 재질도 플라스틱이며 눌리는 느낌이 크지 않아 눌렀을때 확실히 눌렀다는 느낌이

들지않습니다.

5년 가까이 사용하며 낙하도 있었고 막 사용하였음에도 잘 버틴걸로봐 내구성이

나쁘지는 않았던거 같습니다. 그러던중 최근 낙하로 사망했습니다.

 

AV MAX AV-1000 사망사진

 

 

그래서 학습형 리모컨을 알아봤더니 하나로에서 학습형을 출시했더군요 가장 우측 모델은 7만원대로 말도 안되는 가격이내요

액정 좀 달았다고 그러는가본데 저거 TV ,CABLE, DVD등을 알려주는 용도로 밖에 쓰지못합니다.

그닥 쓸모없으며 낙하시 부서지는 핵심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오히려 소니 리모컨처럼 버튼을 누를때마다 현재 사용하고있는 미디어 버튼에 불이 들어오는 방식이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치명적인게 버튼이 너무 작습니다.

 

가운데 모델은 정말 디자인이 실망스럽고 볼륨 버튼과 숫자버튼이 저렇게 떨어져 있으면 한 손 조작이 아주 불편해집니다.

 

그래서 그나마 괜찮게 썼던 AV MAX껄 다시 구매 해야하나 싶다가 소니 학습형 통합 리모컨이 있는걸 발견 했습니다.

 

소니 RM-VLZ620 디자인

디자인은 여타 TV 리모콘과 비슷합니다. 버튼의 눌림도 상당히 좋으며 버튼 두께도 적당합니다.

숫자버튼과 채널,볼륨 등이 아래에 배치되어있어 한손조작이 간편합니다.

사진보시면 전파 송출부분도 3개로 되어있어 다양한 각도에서도 송출이 가능합니다.

위에서2번째 사진보시면 버튼을 누를때마다 미디어기기 선택버튼에 불이 들어옵니다.

가격은 3만원대로 소니치고는 저렴한 편입니다.

 

배터리는 없으니 준비하셔야합니다.

한가지 생각하지못했던 변수가 있었습니다. 이건 소니코리아 정발이 아니라 병행수입인가봅니다.

설명서가 한글이 아닙니다.  이런 젠장!!!

영어 울렁증이 심하시면 급 당황할 만합니다. 그냥 리모컨도 아니고 학습을 시켜야하는데....

 

한글 아닌 설명서를 볼려면 짜증납니다. 저는 학습 리모컨을 한번 사용해본적이 있어 그나마 좀 편하게 알아냈습니다.

 

일단 학습하는 부분 때문에 곤란 하신분들은 아래 따라 해보세요

아래에 첨부해놓은 퀵메뉴얼 Teaching The New Functions 부분의 그림을 보시면서 보시면 알기 쉬울겁니다.

 

1.오리지널 리모컨과 소니 리모컨의 송출부를 마주보게합니다.

2.Set 버트을 3초간 누릅니다. 불이 들어오면 Set을 누른상태에서 방향버튼 중앙의 십자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둘다 손을 땝니다.

3.Set에 불이 들어와있을겁니다. 여기서 9번 8번 8번 을 누릅니다.

4.지정하길 원하시는 미디어기기인  TV, CABLE, DVD 등 중 1개를 누릅니다. 불이 들어올겁니다. (예 TV를 누릅니다.)

5.소니리모컨의 지정하고자 하시는 버튼을 누릅니다. (예 1번 버튼을 누릅니다.)

 

6.이제 학습시킬 오리지널 리모콘의 버튼을 누릅니다. (예 1번버튼을 누릅니다.)

7.소니리모컨의 Set 의 불이 깜박이기 시작합니다. 이때 바로 Set을 눌러줍니다.

 

이 상태까지하면 "리모컨의  set " 에 아직 불이 들어와있는 상태일겁니다.

("리모컨의 set" 불이 꺼져버렸다면 뭔가 잘못된걸 수 도 있으니 조작해야 할 TV로가서 1번 눌렀을때 눌리는지 테스트하세요 )

여기까지하고 10초간 기다리면 불이 꺼지며 학습이 종료됩니다.

 

연속으로 입력하시려면 

7번까지하면 set에 불이들어온 상태 즉 3번을 마친 상태입니다.  그러니 4번부터 7번까지 다시 하세요 이걸 반복하시면

계속 입력이 되는겁니다. (다 한 후에 테스트해보시고 입력이 안된거만 따로 다시 하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미디어 버튼(TV, CBL,DVR,DVD등)에 자신이 쓰고 있는 선풍기,에어컨,TV 등을 메모리시켜놓으면 리모컨 하나로 모든걸

조작 할 수도 있습니다.

 

소니 RM-VLZ620 영문 설명서

 

RMVLZ620.pdf

 

소니 RM-VLZ620 Code

 

▶제품별 코드 소니가 웹에서 검색을 지원하는 곳

http://esupport.sony.com/US/perl/model-remote.pl?mdl=RMVLZ620

 

▶텍스트 검색지원
http://www.manualowl.com/m/Sony/RM-VLZ620/Manual/68584

 

소니 RM-VLZ620 퀵 설명서를 첨부하니 참고하세요

 

소니 리모콘이 이런식으로 동작하는구나란것만 이해하시면 퀵메뉴보면 다 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