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난이도 : 3/10  선택영역 잡는게 좀 까다롭긴한데 전반적으로 쉬운편입니다.
사용한 기능 : 기본툴 → 브러시, 지우개, 그라데이션, 마스크
                   필터 → 가우시안 블러[Gaussian Blur] , 
                              하이 패스[High Pass] , 
                              렌즈 콜렉션[Lens Correction]
                   블랜딩모드 → 오버레이[Overlay]
          
아웃포커싱이란?   찍으려고하는 피사체는 선명하게 나오게하며 그 배경은 흐릿하게 나오게 하여 피사체를 강조하는 효과를 연출하는 기법입니다.

그런데 디카로 아웃포커싱 될까요?
일단은 일반 콤팩트 디카로 아웃포커싱이 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접사모드에서 반셔터로 초점을 잡고 초점 이동으로 아웃포커싱 효과를 낼수 있지만
인물같이 피사체가 큰 경우에는 접사는 힘드므로 (얼굴이 화면에 거의 다나와야 됩니다.) 
광학 5배줌이상이 되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접사모드  (소니 TX1 디카로 촬영)



※ 일단 아웃포커싱의 조건을 보면
1. 조리개값이 낮을수록 좋은조건이 됩니다. F2.8정도면 잘 나오며 F5를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효과가 많이 줄어드는 편인거
    같습니­다. (참고: 조리개값 변화에따른 아웃포커싱 )

2. 좁은 화각 즉 망원렌즈일때 좋은 조건이됩니다.
    (이때 콤팩트 디카의 조리개 값을 보면 F2.4~5.9  ← 이런식이면 망원일때는 F5.9가 됩니다.)

3. 피사체와 가까운거리가 되야 즉 렌즈와 피사체의 거리가 짧을수록 심도가 얕아지고 아웃포커싱의 조건이됩니다. 배경은 피사체와 멀수록 좋습니다. (참고로 심도가 깊으면 멀리있는 배경까지 선명해집니다.)

일반콤팩트 카메라로 아웃포커싱을 하려면 광학5배줌이상에 망원에서 조리개값이 F6이하 범위에 있어야 하며 조리개 값을 설정할 수 있으면 좋고 (없으면 장면모드를 설정해야함) 최대망원에서 조리개 값이 커지기 때문에 셔터스피드가 길게나올수 있으니 손떨림 방지가 잘되야합니다.

이 정도 조건이면 어느정도 아웃포커싱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조건보다 안좋거나 이미 찍어버린 사진을 아웃포커싱 하고싶을때는 역시 포토샵으로 보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안되는걸 억지로 찍으려고 하는것 보다 우선 선명하게 찍고 보정을 통해 여러 효과를 연출하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찍어버린 사진을 아웃포커싱하는법을 배워봅시다~ (비네팅효과 추가)


▶ 보정전




▶ 보정후




▶작업과정 [동영상]




▶설명

A. 주변 날리는 작업
1. 레이어창에서Background 를 Create a new layer 로 드래그해서 복사합니다.
2. 복사한 레이어에 가우시안 블러 필터를 5 정도줍니다. (Filter → Blur → Gaussian Blur)
3. 가우시안 블러를 준 레이어를 아래 Add layer mask로 가져가 마스크를 줍니다.
4. 툴바모음에서 Gradient 툴을 클릭하고 마스크 창에서 (인물이 검정값 배경이 흰색값이되니) 안쪽에서 밖같쪽으로 드래그 합니 ­ ­ ­ ­  ­ ­ ­다. (Gradient 상단 툴바 옵션 값이 Multiply 가 선택되야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아웃포커스는 거리에따른 초점을 맞추는 기법이기때문에 인물주변에 있는 머리카락까지도 선명해야 근접한 표현이 됩니다. 그 ­ ­ ­ ­  ­ ­ ­렇­­기때문에 경계값을 조심해서 다뤄야합니다.
5. 어느정도 그라데이션 작업을 했으면 브러시 툴과 지우개 툴을 사용해 정밀한 작업을 합니다.
   Alt 키를 누른체 작업하고 있는 레이어 창의 마스크를 클릭하면 화면이 마스크 페인팅창으로 변합니다. 작업도중 확인시 사용 ­ ­ ­ ­  ­ ­  ­­하세요

B. 인물 선명도를 높이는 작업
1. Background를 다시 카피하세요
2. 카피된 레이어에 하이 패스 필터를 5 정도 줍니다. (Filter → Other → High Pass) 
    High Pass : 색상차이가 뚜렸한 경계부분을 강조하여 진하게 하고  일반영역은 부드러운 그레이톤으로 처리합니다. 
3. 하이 패스 필터작업후 레이어의 브렌딩모드에서 Overlay 를 선택합니다. 이 작업으로 인물이 선명해져­ 아웃포커싱 효과를 높입 ­ ­ ­  ­ ­ 니다.

C. 인물의 밝기를 높이는 작업
1. Background를 다시 카피하세요
2. Image → Adjustment → Brightness/Contrast 를 선택한후  20 , 15 를 줍니다.

D. 비네팅 작업
1. 마스크가 적용된 상위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렌즈 콜렉션[Lens Correction] 필터를 줍니다.
    (Filter → Distort → Lens Correction)
2. 옵션중 Vignette  → Amount 값을 -100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