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토샵] 흔들린사진 보정은 불가능한가?

category 임시 2011. 7. 15. 04:39

최강의 도구 포토샵으로 못하는게 없는데 흔들린사진 보정정도야 쉽지않을까?

하지만 포토샵으로도 될만한게 되는거지 과도한 보정을 필요로하는 사진은 이질감을 피할수 없습니다.

아래사진을 보시면 상당히 흔들린 사진이 있습니다. 



이렇게 흔들린 사진은 보정한다고 해도 일반 보정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보정 전문가가 일일이 수정작업을 하거나
유료 필터를 사용해서 보정한다고 해도 흔들리지 않은 사진만큼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사진을 보시면 귀가 두개로 보일 정도로 잔상이 심하고 사진이 흔들리면서 뭉게져서 선명하지 않기때문에 보정이
기대만큼 나오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포토샵의 기능으로 간단히 보정이 될만한 사진은 어느정도 흔들린 사진일까요?

일단 잔상이 없어야하며 살짝 뿌연듯 보이게 초점이 맞지 않은 정도 사진만 기대만큼 보정이 됩니다.

다시 말하면 반셔터로 초점을 맞추는과정에서 선명하게 초점이 잡히지 않은 사진같은 것만 기대만큼 보정이 됩니다.
즉 좌우 또는 상하로 잔상이 남게 흔들린 사진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선명하게 초점이 잡히지 않은 사진을 보정해 볼까요!

 


작업은 포토샵 cs5로  합니다.

사진을 보면 초점이 선명하게 잡히지않아 약간 흐릿합니다.

1.사진을 포토샵으로 드래그하던지 Ctrl+O 해서 불러옵니다. 

2.레이어창에서 백그라운드로 설정되어있는 사진을 create a new layer 아이콘으로 드래그 합니다.(원본 보존을위해)



3.상단 메인 메뉴에서 Filter -> Sharpen -> Smart Sharpen 을 선택합니다.



4.Smart Sharpen 의 옵션을 사진과 같이 조절하고 OK 합니다.


옵션
Amount : 필터를 적용시킬 양을 말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Sharpen 의 강도가 높아져서 거칠어집니다.
Radius : Sharpen을 적용시킬 범위를 말합니다. 1로 설정하면 1픽셀마다 계산하여 경계면을 나누게됩니다.
              수치가 낮으며 세세하게 약하게 들어가고 수치가 높으면 큼직큼직하게 과하게 들어가는 느낌이 듭니다.
Remove : Gaussian Blur , Lens Blur , Motion Blur 를 선택 할 수 있는데 이미지의 흐린부분을 복원하고자하는 형태를
               설정하게됩니다. 
    Gaussian Blur : 가우시안 함수값을 이용하는 필터로 이옵션을 선택하면 흐린부분이 선명하게 복원됩니다.
    Lens Blur : 초점이 맞지않아 흐릿하게 보이는  효과를 사실적으로 재현해주는 필터로  이 역시 흐린부분의 선예도를 높이는
                     옵션입니다
    Motion Blur : 일정한 방향으로 흐려지는 즉 잔상과 같은 효과를 내는 필터로 잔상부분을 선명하게 복원시키는 옵션입니다.
                       하지만 잔상을 없애는건 쉽지않습니다.

5.완성된 사진




 6.보정전 사진


비교해보시면 특별한 이질감 없이 선명한 사진이 되었습니다.

사진마다 Smart Sharpen 옵션이 같을 수는 없고 제가 설정한값이 최적값은 아니니 여러값을 넣어보시며 감을 잡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