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일명 한번에 바꾸는 유틸 (파일 이름 변경 프로그램: DarkNamer)

 

파일이름이 "쀍헯"과 같이 이상해서 바꾸고 싶은데 파일이 너무 많아 바꾸기 쉽지 않을때

파일명 앞뒤로 [부서명],[ㄱ~ㄷ] 과 같은 머리말을 넣어야할 때

파일명 뒤에 숫자를 넣고 싶을 때

즉 기존 파일명을  한꺼번에 바꾸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파일명 일괄 변경을 가능하게 하는 유틸입니다.

 

파일 이름 변경 프로그램: DarkNamer

 

텍스트 파일의 내용 같은 경우는 상단 메뉴에서 편집/ 바꾸기를 사용하면 일괄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파일명 같은 경우 윈도우에서 일괄변경하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따로 유틸을 사용해서 변경해야합니다.

DarkNamer 란 유틸을 실행시켜보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가진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실제 파일 변경

: 아래 옵션에 나와있는 작업을 실행후 최종적으로 클릭해서 완료시켜주는 명령어

 (일단 변경을 클릭하면 파일명이 완전 변경되는것으로 아래 원래 이름으로 명령어를 해도 이전 파일명으로 가지 않습니다.)

 

목록 지우기: 드래그 앤 드랍으로 파일을 추가 작업한 후 목록을 지우는 명령어

원래 이름으로 : 아래옵션으로 파일명 작업을 한 후 맘에 들지 않을 때 복구하는 명령어

 

문자열 바꾸기, 앞이름, 뒷이름 붙이기, 이름지우기, 숫자만 남기기, 자리수 맞추기, 번호 붙이기

: 이 명령어가 실제 파일명을 변경시키는 옵션들입니다. 문자열을 바꿀수도 있으며 앞, 뒤에 파일명을 추가할수도 있고 특정 이름을

  지울 수도 있습니다. 번호도 자릿수 설정도 가능하여 0001~1000 번과 같이 짚어 넣을 수도 있습니다.

 

경로명 붙이기, 경로 통일하기

: 이 명령어는 폴더경로를 파일명에 표시하는 명령어로 폴더명이 파일명에 추가 됩니다.

 

확장자,삭제,추가,변경

: 확장자를 말처럼 삭제 추가 변경합니다.

 

작업 예시

 

문자열 바꾸기 

 

앞이름 붙이기

 번호 붙이기

 

이것외에도 이름전체를 다 지우고 다시 새로운 이름을 만들고 싶을때도 가능합니다.

목록지우기를 하게되면 전체이름이 다지워지며 앞이름 붙이기로 새로운 이름을 넣고 번호붙이기로 숫자를 붙여 넣을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파일이름 변경 프로그램 (DarkNa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