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드 도킹방식 외장하드시스템

 

일반 외장케이스방식은 하나의 하드에 한개의 케이스 방식이다보니 여러개의 하드를 외장으로 운영하고 싶은 유저에게는 일일이 케이스를

교체할 수도 없어 대안이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던중 2008년 후지쯔 CALMEE SPACE 라는 하드 도킹시스템이 등장합니다.

1TB 하드의 가격도 안정화 추세에 접어들어 몇개구매한 상태라서, 그동안의 CD/DVD 굽던방식을 청산하고

저도 하드 도킹방식 제품인 후지쯔 CALMEE SPACE를 구매하게 됩니다..

 

후지쯔 CALMEE SPACE

 

현재 모든 도킹방식 시스템은 이 제품을 베이스로 합니다.

초기 모델치고는 너무 잘 만들어졌으며 제품도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이후 국내 회사인 잘만과 새로텍도 도킹시스템을 만들게되는데

 

그 중 새로텍에서 출시한 2Bay 시스템이 눈에 들어오내요

하드2개를 동시에 장착할 수 있는 제품으로 1개를 장착할 때와는 또 다른 편리함이 있습니다.

기존에 쓰던 후지쯔 제품은 TV 디빅플레이어로 넘기고 이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새로텍 Dp-1

 

 

 

이제품의 특징은 하드를 복제할 수 있다는 건데... 이 기능이 쓸모가 있나?? 싶은데

타 회사도 이기능을 많이들 집어넣내요

 

저는 오로지 2개의 하드를 인식시키는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구매를 합니다.

그리고 esata  단자가 있어서 좀더 빠른 속도로 자료를 이동할 수 있으나 이렇게되면 하드를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을

하나 먹어 버리기때문에 그냥 USB로 사용합니다.

 

이 제품은 최대 단점은 하드 덮개가 없다보니 하드를 장착했을때 흔들림이 심합니다. 하드 연결부분이 끊어지지 않을까란 우려도 생깁니다.

그래서 안쪽에 고무 패드를 붙여 흔들림을 조금 줄여봤었습니다.

또한 착탈 버튼이 없다보니 잡아 빼야하는데 이러다보니 더욱 하드 연결부분이 불안합니다.

후지쯔 제품은 덮개가 있어 하드장착시 덮개가 접혀들어가면서 하드 흔들림을 방지합니다.

 

이러던중 새로텍에서 새로운제품을 출시합니다.

 

새로텍 HDD Duplicator Pro DP-2U3

 

 

 

 

 

새로 출시된 새로텍 DP2는 모든부분에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일단 하드 덮개 부분을 추가해서 하드 장착시 안정감을 확보했으며 착탈버튼도 달아두어 착탈시 잡아빼야만하는 전작의 불편함을

없앴습니다.

 

또 최근 주목받고있는 USB3.0을 달아두어 속도를 확보했습니다. (최근 3TB까지 나오고있는데 USB2.0으로는 너무 버겁습니다.)

디자인도 전작에비해 군더더기없이 좋아졌습니다.전원버튼도 앞에 배치해 on/off하기 편해졌습니다.

 

이 제품은 한 5분간 사용하지 않으면 유휴상태로 들어가 하드가 정지하는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헌데 이 기능이 좀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유휴상태에 들어간 상태에서 다른 USB장치를 연결하면( USB메모리,다른 외장하드등)

유휴상태에 들어간 DP2의 하드가 다시 돌아가기 시작하더니 연결 해제가 되버립니다.

그리고 끊어졌던 하드가 다시 연결됩니다.

 

제대로 된다면 유휴상태로 들어가있는 상태에서 다른 USB장치 연결에 아무 반응하지 않아야하며 유휴상태에 들어가있는 하드의 자료에

접촉시 유휴상태가 풀려야 한다고 생각이 드는데 어쨌든 이러한 문제가 발견이 됩니다.

 

처음에 기기에 문제인줄 알고 새로텍쪽에 AS를 집어넣었는데 새로텍측에서 새 제품도 같은 증상이 일어난다며 일단 새제품으로 다시

보내주고 추후에 문제를 해결하면 다시 연락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후로 연락이 없습니다.--

 

최근에 이러한 도킹시스템중 4Bay를 장착하고 나온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이지넷유비쿼터스 NEXT-854DCU3

 

가격은 15만원정도하는데 4Bay를 지원하는 장비치고는 저렴한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덮개나 착탈버튼등이 없으며

하드를 지지해주는 높이도 낮춘후 L자형으로 지지부분을 따로 만들어두었습니다.

그렇다보니 4bay기술과 USB3.0 기술만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구매해야할꺼 같습니다.

일단 다수의 하드를 인식시키는 목적으로 제품을 고르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꺼 같습니다.

 

이 제품보다 먼저 새로텍에서도 4bay 가 되는 제품을 출시했는데요

 

DP-4US3/HDD Duplicator

 

 

이건 뭐 가격이 최저가가 70만원에 육박합니다. 일반인이 쓰는 용도가 아니라 작업용이라는 느낌이 드는 육중한 크기입니다.

이지넷의 4Bay 역시 클론기능이 있지만 가격이 15만원대인걸로 봐서 이 제품은 아주 거품덩어리 제품임을 알수 있습니다.

한대팔아 얼마를 챙기겠다는건지....

 

4Bay부터는 크기가 너무 커지다보니 이지넷 제품처럼 세로로 꼽아 부피를 줄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그런데 4Bay 제품은 많이 팔리지 않는 제품이다보니 새로텍도 가격을 낮춘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고 있는거 같습니다.